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입이 마르는 이유가 되는 9가지 정리

by ☎▒▦▩○▒㈜ 2023. 1. 11.

입이 마르는 이유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저 물을 마셔 수분을 보충하는 방법으로 해결하시기도 하는데, 그래도 정확한 이유를 알면 좋을 거 같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입이 마르는 이유가 되는 것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입이 마르는 이유가 될 수 있는 입을 계속 벌리고 있는 여성

입이 마르는 이유


1. 위산의 역류

입이 마르는 이유 중 역류성식도염처럼 위산이 많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산이 역류할 경우 입 건조함은 물론 아무리 양치질을 하여도 입안에서 구취가 진동하게 됩니다. 위산의 역류로 입이 마르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무의식적으로 건조해진 목을 촉촉하게 젖시기 위해 수시로 침을 삼키게 됩니다.

 

2. 카페인 섭취

입이 마르는 이유로 카페인 섭취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커피를 비롯한 카페인 음료를 하루 2~3잔 넘어갈 경우 입마름 증상이 발생합니다. 카페인이 들어있는 음료는 이뇨작용을 하기 때문에 소변을 자주 보게 되어 탈수화가 일어나게 됩니다. 그리고 커피를 포함하여 몇몇 차 종류에 들어있는 타닌산 성분은 입이 건조해지는 느낌을 만들게 해 줍니다.

반응형

3. 당뇨

당뇨도 입이 마르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고혈당이 지속되면 입이 건조해지고 채액이 재흡수되지 않아 소변으로 배출하게 됩니다. 당뇨 환자들을 보면 수시로 물을 마시고 화장실을 자주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유전적인 질환이기도 하지만 후천적, 또는 노화로 쉽게 발병될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평소 생활습관을 통해 건강을 관리해주는 것이 좋고, 입마름 현상이 나타나고 화장실을 자주 간다 하면 당뇨를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4. 면역력저하

피로나 스트레스가 해소되지 못하고 계속 쌓여 면역력이 저하되면 구강건조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무엇보다 입안이 건조해지면 구취가 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수분을 자주 섭취해주고 균형 있는 생활습관을 통해 면역력 관리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충분한 휴식도 중요합니다.

 

5. 호르몬

수분이 부족하거나 긴장될 때 입이 마르는 것은 정상이지만, 하지만 끊임없이 입이 마르는 구강건조증이 있다면 문제입니다. 여성은 폐경이되면 호르몬불균형이 오게 되게 이러한 현상이 구강건조증에 이를 수 있습니다.

 

6. 코에 문제

비강 안 즉 코안이 좁거나 막혔다면 아랫니보다 윗니가 튀어나오게 되고 이런 경우 잘 때 입술이 잘 닫히지 않거나 편도가 비정상적으로 커지는 증상을 유발합니다. 코가 아닌 입으로 계속 호흡하다 보면 입이 마르는 이유가 되고 감기나 고초열등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7. 충혈 완화제

코막힘을 해소하기 위해 충혈완화제는 비강으로 들어가는 순환작용에서 액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즉 충혈 완화제는 코와 입을 마르게 하는 작용을 하게 되는 겁니다. 충혈 완화제를 장기간 사용하면 안 좋습니다.

 

8. 구강청결제

알코올 성분이 들어간 구강청결제로 입안을 씻어내면 해로운 성분을 죽일 수 있지만 한편으론 입안을 건조합니다. 이는 알코올성분이 점막을 자극해 수분을 없애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구강청결제를 너무 자주 사용한다면 좋지 않습니다.

 

9. 관절에 문제

류머티즘관절염, 루프스, 혈관에 문제가 있는 질병들은 쇼그렌증후군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쇼그렌증후군은 수분형성 부족이 특징인 면역학적 장애인데, 이 증상은 신체 면역체계가 눈물, 침샘을 공격해 눈과 입을 건조하게 합니다.

 

이상 입이 마르는 이유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입이 마르고 구취가 난다고 모두 이에 해당되는 것은 아닙니다. 지속적으로 증상이 나타나고 일상생활마저 불편함을 느끼신다면 가까운 의료기관에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밖에 멍이 잘 드는 이유. 귀가 아픈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