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일 멍이 쉽게 든다면 다리, 팔, 그리고 신체의 다른 부위에 어디선지 모르게 부딪히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원인을 알 수 없는 멍이 잘 드는 이유를 살펴보고 멍 빨리 없애는 법을 찾아야 합니다.
멍이 잘 드는 이유
1. 특정 식이보충제를 복용
몇 가지 식이보충제는 원인 불명의 멍이 들게 할 수 있습니다. 피버퓨, 마늘, 생강, 은행, 인삼, 오메가 3, 쏘팔메토, 비타민E 등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이런 식이보충제는 처방을 받은 다른 약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 전에 의사에게 문의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2. 여자
불공평하지만 사실입니다. 여자는 남자보다 더 쉽게 멍이 잘 드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남자들은 두꺼운 피부를 가지고 있고 더 많은 콜라겐을 가지고 있어서 외상으로부터 보호를 받습니다. 그에 비해 여자들에게 많은 에스트로겐은 원인불명의 멍이 들기도 합니다. 연구에 의하면 혈관을 열어주는 혈관 확장제 역할을 해서 외상이 발생되면 혈전이 굳어지기 전에 더 많은 혈액이 빠져나가게 한다고 합니다.
3. 나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가 더 얇아지고 혈관이 더 부서지기 쉽다고 합니다. 피부가 얇아지면서 혈관을 보호하는 콜라겐과 지방질을 잃게 됩니다. 혈관도 탄력을 잃어서 더 쉽게 부서지게 됩니다.
4. 혈액희석제 복용
부정맥이나 혈전을 치료하기 위해 혈액희석제를 복용 중이라면 원인 불명의 멍이 잘 드는 이유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부프로펜이나 아스피린과 같이 혈액을 희석하는 효과가 있는 약들을 복용하고 있는 경우에도 그럴 수 있습니다.
5. 혈액질환
혈우병이나 폰 빌레브란트병은 쉽게 멍을 들게 하는 혈액질환이라고 합니다. 혈우병은 혈액 응고에 영향을 주는 희귀한 증상으로 경미한 부상에도 심한 출혈 위험에 처하게 되고 폰 빌레브란트병은 종종 치과 치료 중에 출혈이나 오랫동안 지속되는 코피, 소변에 섞인 혈액 등으로 특징지어지는 다소 일반적인 응고장애라고 합니다.
6. 비타민 부족
비타민C와 비타민K의 결핍은 원인불명의 멍이 잘 드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건강한 음식을 균형 있게 잘 섭취하고 있다면 가능성은 희박해집니다. 이런 결함은 전형적으로 심각한 영양부족 상태에서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멍 빨리 없애는 법
안타깝게도 멍을 치료하는 데는 2주 정도가 소요될 수 있으며 더 빨리 사라지게 하는 건 어렵습니다. 신체가 손실된 혈액을 흡수하기 위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기 때문입니다. 며칠이 지나야 파란색, 검은색, 보라색의 변색이 녹색이나 노란색으로 변하고 붓기가 개선됩니다.
완전히 치유되기 전에는 밝은 갈색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물론 치유를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무릎이나 팔꿈치가 부딪힌 이후에 얼음팩으로 하루에도 몇 번씩 10분 동안 찜질을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혈관이 수축돼서 보라색으로 변색이 확산되는 걸 늦춰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멍이 들 때가 있습니다. 이런 여러 가지 이유가 멍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멍을 빨리 없애려면 얼음팩을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두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상으로 멍이 잘 드는 이유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