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이 되면 유독 입술이 마르는 이유를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아무래도 다른 계절에 비해 해당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데다가 그로 인한 피해 역시 고스란히 겪게 되니 빠르게 해결하고자 하시는 분들이 많아 그런 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지금부터 입술이 마르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입술이 마르는 이유
1. 스트레스
스트레스와 입술이 마르는 것이 어떤 연관성이 있을까요, 우리가 화가 난다든지 스트레스를 받으면 우리 몸의 체온이 일시적으로 상승하게 됩니다. 이럴 때, 우리 몸의 점막이 다른 부분보다 더 빨리 건조해집니다. 그래서, 입술이 더 마르는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2. 영양부족
영양이 부족하면 점막 부분의 재생이 잘 안 될 수 있습니다. 안구 건조나, 질 건조 혹은 입술이 마르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럴 경우에는 비타민 섭취가 필요합니다. 딱히 특정한 비타민보다는 종합 영양제를 먹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단순 탄산음료나 간식으로 끼니를 때우지 마시고, 일반적인 한식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입술을 잡아 뜯어서
우리가 입술 각질이 생기면 나도 모르게 이빨로 입술을 뜯는다든지 하게 됩니다. 혹은 침을 바르게 되는데, 이렇게 되면 더욱더 건조 해지거나 입술 손상이 나타나서 추후에 더 통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입술 뜯는 행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4. 감기
가장 대중적인 입술이 마르는 이유라고 설명을 할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시게 되면 많은 분들이 전체적으로 열이 오르게 됩니다. 그리하여 마르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감기약 성분 중의 하나가 이러한 증상을 더욱 빠르게 가져다준다고 하니 가급적이면 감기를 빠르게 극복할 수 있도록 해주시는 것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 입으로 호흡
입으로 호흡을 할 때 발생하기 매우 쉽습니다. 잠을 자면서 혹은 어린 시절 습관이나 버릇으로 인해 코가 아닌 입으로 숨을 쉬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이 경우에는 아무래도 공기가 입을 통해 이동하기 때문에 들락날락하면서 입술이 마를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구개 호흡은 특정 질환에 의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감기로 인해 코가 막히셨다거나 알레르기 비염 환자분들의 경우 어쩔 수 없이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입술이 마르는 이유도 되지만 장시간 오랫동안 반복할 경우 돌출입과 같은 얼굴의 변형까지 찾아올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6. 쇼그렌 증후군
생소한 쇼그렌 증후군도 입술이 마르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은 몸 밖으로 수분을 분비하는 기능에 문제가 생겨 눈이나 입이 마르게 되는 것을 가리킵니다. 따라서 입술이 마를 뿐만 아니라 극심한 안구건조가 함께 동반되고 있다면 쇼그렌 증후군에 의한 것이 아닌지 살펴봐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특히나 이 질환은 자가면역질환의 하나이기 때문에 해당 증상 외에도 이후 다른 합병증이나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관리와 케어가 반드시 필요합니다.
7. 마르다 못해 찢어지기
입술이 마르면 그냥 각질이 일어난다거나 보기 싫은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요즘같이 추운 겨울에는 찢어지거나 하면서 상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입을 조금만 벌려도 아리고, 때로는 딱지가 생긴다거나 음식을 먹는 것에 있어서도 불편한 경우가 참 많습니다. 이럴 때에는 침을 바르는 것이 아니라 전용 보습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래야 수분이 날아가지 않고 입술을 촉촉하게 만들어 증상의 악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요즘과 같은 계절이면 아무래도 입술이 건조해지는 경우가 참 많습니다. 하지만 그 현상이 자주,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다면 입술이 마르는 이유가 무엇인지 정확하게 확인하고 관리를 해주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러니 알려드린 내용을 참고로 하여 하나씩 내게 해당되는 것이 있는지 살피고 빠르게 그 문제를 극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