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

눈 다래끼 원인과 예방법

by ☎▒▦▩○▒㈜ 2022. 9. 1.

가끔가다 눈을 만졌을 때 혹이 만져진다거나 통증이 일어나는 등의 문제로 고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대부분 눈 다래끼가 원인이며 주로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질병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렇게 자주 생기는 눈 다래끼 원인을 살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눈 다래끼 원인

진한 갈색 눈동자를 가지고 있는 아름다운 여성

눈 다래끼 원인은 대체적으로 세균에 의해 발생이 되며 염증이 나고 포도상구균에 감염되었을 때 눈 다래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눈 다래끼 원인 해결방안은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되도록이면 손이 눈에 가지 않도록 주의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외에도 눈 다래끼 원인에는 피로가 쌓여서 발생하는 문제도 있으며 피로 외에 침구류 청결 문제에도 쉽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진드기, 먼지, 세균 등이 많은 침구 위에 누워 자면 눈과 호흡기로 세균이 침투해 염증을 유발합니다. 그러니 되도록 주기적인 청소와 피로 누적을 피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반응형

요즘 많이 발생하는 눈 다래끼 원인은 미세먼지 역시 문제가 될 수 있으며 공기가 탁했을 때 눈 다래끼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깨끗한 실내환경은 물론이며 외출 후에는 세안을 꼼꼼하게 하여 피부와 눈 주변에 붙어 있는 이물질, 먼지 등을 꼭 제거해주시길 바랍니다.

 

눈 다래끼 증상

안과 의사가 환자의 눈동자를 살펴보고 있다

보통 많은 사람들에게 발생하는 겉 다래끼는 눈의 가장자리가 부풀어 오르면서 해당 부위가 단단해지며 시간이 지나면 염증에 의한 물질들이 배출돼 가라앉는 특징이 있습니다. 속 다래끼는 겉 다래끼보다 깊게 위치하고 눈꺼풀 안쪽에 농양점이 나타나며, 콩다래끼는 눈 밑에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지만 통증이나 고름 등의 증상이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물감에 눈을 비비거나 긁을 경우 세균에 의해 증상이 더욱 악화될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눈 다래끼가 발생하면 미관상 좋지 않은 것은 물론 눈의 이물감이나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래끼 증상을 초기에 잡아야 한다고 합니다.

 

항생제 성분의 안약이나 안연고를 눈에 직접 넣거나 먹는 항생제를 사용해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이며. 만약 시간이 지나도 저절로 고름이 빠져나오는 현상이 되지 않는다면 안과에서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눈 다래끼 예방법

 

1. 손 깨끗이 씻기

  • 손을 깨끗이 하는 것은 다래끼뿐 아니라 모든 질병 예방의 기본입니다. 우리 손에는 수많은 포도상구균이 있기 때문에 손을 씻지 않고 만질 경우 눈 다래끼 원이 될 수 있으며 다래끼가 생길 수 있는 확률이 크게 높아진다고 합니다. ​무의식적으로 더러운 손으로 눈을 비비거나 만지는 경우가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가급적 손을 자주 씻고 외출 후에는 특히 손 씻기를 더 신경 써야 합니다.

연인이 이어폰을 귀에 꼽고 영화를 보고 있다

2. 눈 피로 풀어주기

  • 잦은 TV나 스마트폰 시청으로 인해 눈의 피로감을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런 환경은 다래끼가 나기 좋은 환경입니다.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 위해 눈을 자주 깜빡이거나 눈을 감고 쉬게 해 주는 것도 좋습니다. 또, 따뜻한 물에 적신 깨끗한 수건으로 10분가량 온찜질을 해주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피로 해소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또, 안구 건조증을 치료하고 시선을 맑게 해 주는 작용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깨끗한 환경 만들기

  • 주변 환경의 위생이 좋지 않으면 그 역시 눈 다래끼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실내환경을 항상 청결히 하고 자주 환기를 시켜줍니다. 또,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외출을 삼가고 실내에서는 물걸레로 먼지청소를 주기적으로 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하얀색 침실의 침대가 깔끔하게 정리 되어 있다

4. 침구류 청결 유지

  • 우리가 베고 자는 배게, 덮고 깔고 자는 이불에는 세균이 많습니다. 만약 침구류를 청결히 하지 않고 주무시면 세균이 눈으로 들어가 염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침구류를 세탁하고 깨끗이 관리해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충분한 수면 취하기

  • 잠이 부족해서 눈이 피로하면 눈에 염증이 생길 확률이 매우 높아집니다. 더군다나 컴퓨터와 스마트 기기 등이 내뿜는 블루 라이트는 우리의 눈에 큰 무리를 줍니다. 따라서 충분한 수면으로 눈의 휴식을 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충분한 수면으로 우리의 면역력을 길러주는 이유도 있습니다.

 

지금까지 눈 다래끼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많은 분들이 눈 다래끼가 전염되지 않는지 걱정하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눈 다래끼는 실제로 전염되지 않으며 특정 결막염에만 전염성이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