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역류성식도염 등 다양한 생활습관병도 많아 위장건강에 신경 쓰이시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이런 증세를 완화시키는데 가장 간편한 것이 차인만큼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위장에 좋은 차는 무엇이 있는지 지금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위장에 좋은 차
1. 매실차
소화를 도와주고 위와 장을 보호해 주는 차로 매실차가 가장 잘 알려져 있습니다. 매실 특유의 신맛이 위를 자극해 소화액이 잘 나올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그래서 고기를 먹고 난 후에 매실차를 한 잔 마셔주면 소화를 시키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위장에 좋은 차인 매실차를 자주 마셔주면 위액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속이 쓰린 증상을 개선해 주고 손상이 많이 간 위를 보호해 주기 때문에 자주 마셔주면 아주 좋습니다.
2. 인삼차
원기회복에 좋은 인삼차는 위장에도 좋습니다. 대추차와 마찬가지로 위장을 건강하게 만들어줍니다. 특히 배가 아플 때 드셔도 증세를 가라앉혀주고 위염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그 외 혈액순환을 돕는다거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등 인삼차의 효능은 다양합니다. 다만 고혈압을 앓고 계시는 분이라면 되도록이면 삼가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3. 유자차
유자차는 우리가 겨울에 가장 자주 마시는 차입니다. 유자차에는 리모넨이라는 성분이 많이 들어가 있는데, 이 성분이 위장 기능을 개선시켜 주는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덕분에 위장병을 앓고 계시는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는 위장에 좋은 차입니다. 또한 속이 거북하거나 더부룩한 느낌이 나면서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 유자차 한잔을 마셔주게 되면 이러한 증상을 완화시켜 주면서 소화를 도와준다고 하니 체하는 느낌이 든다면 유자차를 마셔주면 좋습니다.
4. 민들레차
이곳저곳에서 효능을 나타내고 있는 민들레차는 장염과 위궤양, 위염등에 좋습니다. 위점막을 보호해 주기 때문에 안심하고 드셔도 좋은데. 실제로 위장에 좋은 약재로도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5. 진피차
진피차란 귤의 껍질을 벗겨 햇빛에 잘 말린 후 그것을 따뜻한 물에 끓인 차를 얘기합니다. 귤껍질 속에는 헤스페레딘이라는 매우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이 성분이 소화액을 분비하는 걸 촉진시켜 주며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뿐만 아니라 입맛이 없을 때도 진피차를 마셔주면 진피차 특유의 단맛과 신맛이 입맛을 돋우어주어 여름에 더위를 먹었거나 몸살로 인해 입맛이 없다면 진피차를 드시기 바랍니다.
6. 생강차
생강차 특유의 매운맛이 위를 자극해 소화액을 분비하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위장에 좋은 차입니다. 또한 체하거나 배탈이 나면 구토를 하게 될 때도 있는데, 이럴 때 생강차를 마셔주면 속을 달래고 소화가 잘 되지 않을 때도 장운동을 도와주어 소화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생강에는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풍부하기 때문에 살균작용을 도와주어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자주 드시면 좋습니다.
7. 대추차
대추차는 정신을 맑게 해 주고 심신을 안정시켜 주어 숙면에 도움을 주는 차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위장을 보호하고 강화시키는 효능이 있어 소화가 평소에 힘드시거나 혹은 평소에 자주 설사나 변비에 걸리시는 분이라면 대추차를 자주 드시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소화불량을 개선해 주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자주 드신다면 소화기관과 관련한 질병들을 완화하는데 아주 좋습니다.
8. 둥굴레차
둥굴레차는 많은 분들이 티백으로도 드시고 식수로도 끓여드시는데, 사실 약으로도 만드는 재료입니다. 맛도 좋아서 많은 분들이 좋아하십니다. 다만 성질이 차가우니 체질이 찬 사람들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위장에 좋은 차를 알려드렸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밥을 일일이 차려먹기가 힘들어 배달음식을 먹거나 패스트푸드를 자주 먹게 됩니다. 이러한 음식들에는 주로 밀가루 음식들이 많고 방부제나 조미료가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우리 몸을 살찌게도 하지만 위장에도 많은 무리를 주기 때문에 알려드린 위장에 좋은 차로 맛과 건강까지 함께 챙겨보시길 바라겠습니다. 이밖에 위경련에 좋은 음식, 식이 섬유가 많은 음식이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