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 정보

술안주로 좋은 음식 대표 7가지

by ☎▒▦▩○▒㈜ 2022. 9. 27.

대표 술안주로 좋은 음식으로는 수육, 버섯, 곶감, 굴, 조개, 미역, 생밤, 고등어, 꽁치까지 9가지가 있습니다. 지금부터 각 음식별로 술안주에 좋은 이유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술안주로 좋은 음식


첫 번째 술안주로 좋은 음식 돼지고기 수육

1. 수육

단백질은 술로 손상된 간세포의 재생을 돕는다. 그러나 소나 돼지고기 같은 육류에는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포화지방이 많은 것이 흠입니다. 그렇지만 수육으로 먹으면 이런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껍질을 제거한 닭고기도 좋으며, 햄, 소시지, 베이컨 같은 가공육은 포화지방이 더 많으므로 좋지 않습니다.

반응형

2. 버섯

버섯에는 라이신과 트립토판 같은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해 술로 인해 손상된 뇌 세포에 영양을 공급합니다. 그리고 간의 독성을 완화시키는 베타 글루칸이 풍부하고, 알코올 대사를 돕는 비타민B2와 비타민C가 많습니다. 또한 버섯의 좋은 성분은 모두 수용성이므로 버섯을 물에 오래 불리거나, 버섯 불린 물을 따라 버리고 조리해선 안됩니다. 조리할 때는 물로 살짝 헹군 뒤 짜지 않게 조리해 국물까지 모두 먹습니다.

세 번째 술안주로 좋은 음식 곶감네 번째 술안주로 좋은 음식 생굴

3. 곶감

곶감이 술안주로 좋은 음식인 이유는 술로 인해 부족해질 수 있는 엽산의 함유량이 높고, 에너지 효율이 좋은 과당과 비타민C도 많습니다. 저장성이 좋아 언제든지 간단하게 술안주 삼을 수 있습니다. 호두와 함께 먹으면 맛이 좋을 뿐 아니라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아집니다.

 

4. 굴, 조개

고단백 저지방 식품일 뿐 아니라 간 해독을 돕는 타우린과 베타인 성분도 풍부합니다. 특히 굴은 겨울이 제철이므로 연말 술자리에 더없이 좋은 안주입니다. 음주 시 배부르지 않게 포만감을 얻고 싶다면 굴이나 조개로 전을 만들어 먹는 것이 좋고 배나 미나리, 배추 겉절이와 함께 무침을 해 먹으면 비타민C를 보충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 술안주로 좋은 음식 미역여섯 번째 술안주로 좋은 음식 밤

5. 미역

미역 등 해조류는 요오드, 칼슘, 철 등이 많이 함유된 알칼리성 식품으로 알코올 분해 시 생기는 아세트알데히드로 인해 산성화 된 신체를 중화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또 술을 마시면 체내 칼륨이 소변으로 다량 배출되는데 미역에는 칼륨이 풍부해 술안주로 좋은 음식입니다. 미역을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각종 영양성분의 흡수율이 높아집니다. 미역 초무침이나 미역국을 끓일 때 참기름을 한 방울 떨어뜨리면 좋습니다.

 

 

6. 생밤

술을 마시면 비타민 B군이 파괴되며, 특히 비타민B1(티아민)의 결핍은 알코올성 치매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밤의 비타민B1 함량은 쌀의 4배 이상이며, 알코올 분해를 돕는 비타민C도 풍부합니다. 다른 과일에 비해 탄수화물 함량이 높아 빈 속에 술을 마실 때 포만감을 느끼게 합니다. 또 밤 속의 단백질이나 불포화지방산은 간을 보호합니다. 먹기 편하고 뒷맛이 깔끔해 옛날부터 주안상에 자주 오르내렸다고 합니다.

일곱 번째 술안주로 좋은 음식 꽁치

7. 고등어, 꽁치

고등어, 꽁치 또한 대표적인 술안주로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과음을 하면 뇌신경 세포가 파괴됩니다. 고등어, 꽁치에는 뇌신경 조직에 많이 함유돼 있고 기억력을 증진시키는 DHA, EPA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나이아신이 풍부한데 알코올을 간에서 분해하는데 필수적인 효소인 NAD는 나이아신으로부터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고단백 고칼슘 식품입니다. 튀김은 열량이 높고 DHA, EPA 같은 좋은 지방이 변형될 수 있으므로 찜을 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으로 술안주에 좋은 음식으로 대표되는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칼륨이 많은 음식췌장에 좋은 음식이 궁금하시면 참고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