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모두 운동이 건강을 위해서 좋다는 것은 알고 있지만 운동 후에 찾아올 근육통으로부터의 고통을 알고 있기에 운동을 주저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최대한 마음 놓고 할 수 있도록 운동 후에 근육통 빨리 푸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 법
1. 스트레칭
근육통이 왔을 때 가장 손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이 스트레칭이 아닐까 합니다. 평소에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으로 인한 근육통에는 가만히 있는 것보다는 스트레칭으로 뭉친 근육을 풀어주는 게 좋습니다. 특히, 운동 이후의 스트레칭은 근육통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2. 파스나 진통제
근육통이 있다고 해서 다음날 회사 출근이나 등교를 안 할 수 없을 겁니다. 가는 길에 약국에 잠깐 들러서 파스를 사서 붙인다거나, 소염진통제를 복용해도 근육통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3. 따뜻한 물로 샤워, 온찜질
이 방법은 시간적인 여유가 있을 때 해보시면 좋은 방법입니다. 근육통 빨리 푸는 법은 일단 뭉치고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게 중요합니다. 따뜻한 물에 뭉친 근육들을 마사지하듯 샤워를 한다거나, 온찜질을 해주면 혈액순환이 활발해져 뭉친 근육과 함께 근육의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운동 유지
운동으로 생긴 근육통은 푸는 건 좋습니다. 이 부분은 사람들마다 의견 차이가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운동을 계속해서 해주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근육통이 생긴 상태에서는 무리한 운동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가볍게 할 수 있는 러닝머신에서 걷는다거나 스트레칭 등을 통해 근육을 풀어준다면 근육통 푸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휴식
위의 방법으로도 움직일 때마다 통증을 느낄 정도로 근육통이 심하다면 차라리 근육통 빨리 푸는 법으로 휴식을 취하는 게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레 근육통이 사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다고 가만히 누워만 계시진 마시고, 가끔씩 스트레칭을 한다거나 뭉친 근육에 온찜질을 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나 다리에 근육통이 오신 분들은 다리를 자주 주물러 주시고, 다리를 심장보다 높은 위치에 놓으면 근육통 해소에 좋습니다. 높은 쿠션이나 벽 쪽으로 다리를 올려놓고 계시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근육통 빨리 푸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밖에 이밖에 카페인 과다 섭취 증상, 멍이 잘 드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