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환절기에 많은 분들이 고민하시는 피부 고민 중 하나가 바로 쉼 없이 올라오는 각질입니다. 미관상으로도 보기 좋지 않을뿐더러 피부 상태를 더욱 악화하는 주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각질이 생기는 이유와 피부 타입별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질이란?
우리가 각질이라고 말하는 것은 피부에서 떨어져 나간 표피, 죽은 세포를 말합니다. 피부는 크게 3가지로 나뉩니다. 표피, 진피, 피하조직이 그것입니다. 이 중에서 표피세포는 28일을 주기로 새로운 세포를 생성하여 겉에 있던 세포는 떨어져 나갑니다. 이렇게 생긴 것을 각질이라고 합니다.
각질이 생기는 이유
1. 변화하는 날씨에 대응하기 위해
환절기나 건조한 날씨에 유독 각질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이는 갑작스러운 날씨 변화에 대응하는 피부의 반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외부의 자극에 대해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 각질층이 평소보다 과도하게 생기는 것으로 건조한 피부에만 각질이 생기는 것은 아닙니다. 이러한 경우 각질을 제거하기보다 수분을 공급해서 촉촉한 피부를 유지시켜 각질이 자연스럽게 탈락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메이크업 후 꼼꼼하게 클렌징을 하지 않았을 때
각질이 생기는 이유 두 번째로는 메이크업을 하고 난 후 꼼꼼한 클렌징이 되지 않았을 때 각질이 발생하게 됩니다. 미세먼지나 황사, 꽃가루 등이 심하고 건조한 봄철에는 꼼꼼한 이중세안은 필수이며, 세안 후 보습도 철저하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체내에 수분이 부족할 때
체내에 수분이 부족할 때에도 하얗게 각질이 생길 수 있습니다. 평소 물을 자주 마시고, 수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스트레스 혹은 수면부족이 원인
꾸준하게 수분과 보습관리를 했지만 하얗게 각질이 올라온다면 현재 나의 생활패턴과 식습관이 원인이 아닌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거나 수면이 부족한 상태는 아닌지 꼼꼼하게 체크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트레스나 수면부족으로 면역력이 저하되는 경우 피부가 예민해져 계절과 날씨에 영향을 많이 받아 각질이 생기는 이유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피부타입별 각질 관리 방법
● 민감성 피부
민감성 피부는 외부의 자극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는 피부타입입니다. 이는 피부조직이 얇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자극을 많이 받다 보면 피부가 재생되는 속도도 늦어집니다. 제때 제거하지 않은 각질들은 계속해서 쌓이기 시작하게 됩니다. 그렇다고 억지로 각질을 제거하다간 오히려 피부에 자극을 더욱 주게 되어 피부가 상하게 되기가 일쑤입니다. 이럴 때는 세안 후 보습제를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수분이 많은 제품으로 기초화장을 꼼꼼히 하며 보름에 한번 정도 워시오프를 이용한 각질 제거가 좋습니다.
● 건성 피부
각질이 생기는 이유에서 건성 피부의 경우 각질은 딱딱하게 생깁니다. 각질을 당장 제거하기보단 먼저 수분을 공급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습제를 통해 수분을 충분하게 보충한 뒤 유분과 수분의 밸런스가 잘 혼합된 기초화장을 하고 피부에 자극을 작게 주는 스크럽제나 워시오프 팩으로 각질을 제거합니다. 7~10일에 한번 정도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 지성 피부
피지가 과다하게 생성되는 특징인 지성피부는 지방산이 많아 각질층의 손상이나 약화가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쉽게 건조하며, 각질도 잘 일어납니다. 각질을 제거할 때 피지도 함께 제거하는 방법이 좋으며, 일주일에 두 번 정도는 스팀타월을 이용해 각질을 부드럽게 하고 스크랩 제품으로 각질과 피지를 마사지하듯 부드럽게 해야 피부의 손상을 방지하며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각질을 제거한 후에는 보습에 신경 써야 합니다.
이처럼 각질이 생기는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이유가 있는 만큼 나의 상태에 알맞은 적절한 관리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밖에 방귀 냄새가 심한 이유, 편도선이 붓는 이유가 궁금하시다면 확인해 보시길 바라겠습니다.
댓글